본문 바로가기
일상 잡담

[블로그 소개] 조연 블로그 소개

by 넌 꿈이 뭐야? 2023. 7. 6.

잡설

안녕하세요, 오늘은 짤막하게 제 블로그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저는 컴퓨터 비전을 주제로 석사를 마치고 대기업 연구소에 있다가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마 연구소에 있었다면 지금보다는 하나의 주제에 집중해서 연구할 수 있었겠지만 스타트업에 있다 보니 그게 여간 어려운 환경이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한편, 요즘 AI 분야는 급격한 변화를 겪는 새로운 장으로 이동한 것 같습니다.

알파고 이후 잠잠했던 대중에의 AI가 ChatGPT와 DALL-E와 같은 생성형 모델로 다시금 빛을 발하며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음을 느낍니다.

그 증거로

  • 회사에 들어오는 문의 중 상당 수가 "이런게 가능한가?" 싶은 수준으로 변했으며
  • AI를 한다하는 상장기업의 주가가 뚜렷한 근본도 없이 상승하는 현상을 매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돈을 벌기 위해 개설하진 않았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하는 블로그라 광고를 넣는 실험도 하긴 했지만 독자분들을 방해하지 않는 수준을 지키려고 하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입니다.

각설하고 저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 제가 처한 상황과 급변하는 AI 분야에 대응하는데에 전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 다양한 분야에서 쏟아지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 논문보다도 단단한 기초를 쌓아야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고 판단했으며
  • 저를 아시는 분들께는 "제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으며,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는 사람입니다"를 어필하고
  • AI를 조금이라도 공부한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고 싶어서

제가 리뷰하는 기술이나 논문은

결과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저도 논문을 써보고 심사를 받는 일들을 했기에 남들보다 우수한 결과가 매력적이라는 것을 잘 알지만,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이기에 최소한 블로그 리뷰에서는

결과를 덕지덕지 붙여놓고 "성능 진짜 좋죠?" 같은 리뷰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런 코멘트가 우리에게 주는 정보가 아무 것도 없으니까요

 

한가지 더 신경쓰는게 있다면

영어를 그대로 번역해놓는 리뷰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중요한 내용만 간추리더라도 저자가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그 배경지식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데 집중합니다

 

철저하게 "왜 이런 접근을 하였는가?"에 집중하여 그 배경을 쉽게 풀어쓰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제 글이 유익했거나 질문이 있다면 꼭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던 모르던 내용을 서로 주고받다보면 서로 더 많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